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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서비스 실시 등록일: 2011.07.21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서비스 실시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 문자확대기, 화상 전화기 등 제공

 

 

장애인에 대한 의료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아산병원의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차별 없는 병원 만들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7월 18일(월)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 문자확대기, 점자프린터, 화상전화기, 개인형 보청기기, 점자책자 등의 새로운 편의시설을 이용합니다.

장애인의 의료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는 이번 계획은 개원 때부터 '환자 중심 병원'을 선언한  서울아산병원의 이념으로, 장애인에게도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는 시각 장애인의 또 하나의 눈이라 불립니다.  텍스트로 작성된 각종 도서나 문서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도록 개발된 기기입니다. 읽고 싶은 문서를 기기에 올려 놓으면 스캔 후 그 내용을 음성으로 변환시켜 줍니다. 진료 전 이용 안내문,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처방전 등의 문서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어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의 병원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도서나 문서 등의 인쇄 매체를 놓으면 확대된 이미지가 모니터에 비추어져 작은 활자도 큰 활자로 볼 수 있는 문자확대기도 설치되어 저시력자 및 시각장애인에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점자 프린터는 텍스트로 작성된 문서를 점자로 출력하는  컴퓨터의 출력 장치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시각적 이미지인 문자들을 촉감을 통해서 인지할 수 있어 더 많은 정보를 제공 받게 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장애인 전용 접수 수납 창구에 이 장치들을 이용 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마련해 장애인이 각종 문서 등의 인쇄물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또한 동관 1층 진료 안내 창구에는 청각 장애인의 의사소통 불편 해소를 위해 화상전화기를 마련합니다. 화상전화기를 통해 전문 수화통역사와의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서울아산병원 원무팀 정병헌 팀장은 "장애인의 잃어버린 부분을 조금이나마 찾아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라며 "환자중심 병원의 서울아산병원에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차별은 없으며,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때까지 노력 할 것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장애인 화장실, 주차장, 승강기, 전용 접수창구, 출입구, 경사로, 핸드레일, 수화통역사 등을 갖추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은 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장애인 전용 예약 프로그램,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 수화통역중계 서비스 시스템, 장애인용 복사기, 점자정보 담말기 등의 도입을 앞두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차별없는 병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개원 때부터 ' 환자 중심 병원'을 선언한 서울아산병원은 병원 내 시설과 병원 운영 시스템을 환자 중심으로 개선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료예약제 정착, 원무행정 절차 간소화, 검사 시스템 개선, 협진 시스템 활성화 등 진료의 중심에 환자가 설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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