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 포커스

상세페이지
서울아산병원,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개발사업 선정 등록일: 2012.09.08


서울아산병원, 줄기세포ㆍ재생의료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선정

내분비ㆍ영양 및 대사, 호흡기계, 신경계, 순환기계 4개 분야 중개연구 진행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2012년 줄기세포ㆍ재생의료 보건의료연구개발 공모에서 최근 서울아산병원이 4개 연구분야에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연구분야는 내분비ㆍ영양 및 대사, 호흡기계, 신경계, 순환기계 분야로 서울아산병원 간담도췌외과 김송철 교수, 호흡기내과 오연목 교수, 신경과 이종식 교수, 의학과 신동명 조교수가 각각 참여해 중점기술 중개연구와 질환별 중개연구를 진행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선정된 4개 분야에 총 68억 여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2014년 5월(오연목 교수는 2015년 5월)까지 줄기세포ㆍ재생의료 분야의 미래 선도적 기술 개발과 조기 실용화 달성을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세부 연구과제는 ▲줄기세포 유래소포를 이용한 당뇨병의 치료 연구(김송철 교수) ▲폐기종 치료기술 개발(오연목 교수) ▲파킨슨 증후군 및 난치성 파킨슨 치매 환자를 위한 진단기법과 치료제 개발(이종식 교수) ▲폐동맥 고혈압 난치성 질환에 대한 치료 효능 증진 방안(신동명 조교수)입니다.

오연목 교수는 “고령화로 인한 만성질환의 증가 및 신체ㆍ장기기능 저하 등으로 재생의료 기술 개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줄기세포ㆍ재생의료 연구개발은 미래 핵심 유망기술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과제 선정은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나라는 줄기세포ㆍ재생의료 기술 수준이 세계 상위 10위권으로 세계 수준과의 격차가 크지 않아 정부의 투자가 효율적으로 뒷받침될 경우 세계 최상위권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줄기세포를 활용한 재생의료 기술은 현재 의학적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희귀ㆍ난치질환의 근본적인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어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이입니다.

희귀ㆍ난치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기술을 조기 개발하고, 줄기세포 산업 분야의 글로벌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줄기세포ㆍ재생의료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기초연구 지원에 머물렀던 투자를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기술의 효과성ㆍ안전성을 검증하는 실용화 연구개발 분야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