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 포커스

상세페이지
2018년 아산재단 사회복지 협력기관 워크숍 개최 등록일: 2018.08.10

2018년 사회복지 협력기관 워크숍

 

2018년 공모사업 선정결과… 65개 협력기관에 31억원 지원

배움과 휴식이 함께하는 워크숍… 전문가 특강, 사례공유, 네트워킹 활동

 

 

 

아산재단은 7월 26일부터 1박 2일 동안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과 이룸센터에서 65개의 사회복지 협력기관과 함께하는 ‘2018년 아산재단 사회복지 협력기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아산재단은 협력기관의 성공적인 사업운영과 성과창출을 위해 워크숍, 소그룹 간단회, 컨퍼런스, 자문교수 컨설팅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협력기관의 역량강화와 네트워크 형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매년 7월 진행되는 협력기관 워크숍은 알찬 교육과 더불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게 휴식과 재충전,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어 참가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는 행사이다.

 

오후 2시 아산재단 이사이자 사회복지 자문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이봉주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학장의 인사말과 협력기관 지원증서 전달식을 첫 일정으로 워크숍은 시작되었다. 이봉주 학장은 높은 경쟁률과 단계별 심사 과정을 뚫고 2018년 공모사업에 선정된 65개 협력기관에 축하의 인사를 건네고, “‘우리 사회의 가장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아산재단의 설립취지에 걸맞게 재단과 선정기관이 파트너로 협력해 사업성과를 도출하고, 워크숍이 상호소통과 협력관계 구축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전하는 2개의 특강이 준비되었는데 먼저 이봉주 학장의 발표가 있었다. 이봉주 학장은 ‘사회복지사업과 콜렉티브 임팩트’를 주제로 사회복지서비스 수요 증가와 사회복지 생태계 변화에 발맞춰 사업성과를 관리하고 파급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특히 특정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 조직과의 협력과정에서 각 기관이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한 명확한 설명으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사회복지사업과 콜렉티브 임팩트’를 주제로 강의중인 이봉주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학장]

 

이어서 2017년 뛰어난 사업수행과 성과달성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금정희망의집, 부천원미지역자활센터, 한울사회서비스사업단의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우수기관의 사업담당자들은 그동안의 사업수행 경과, 성과, 시행착오와 극복과정 등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고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잠깐의 휴식 후 워크숍의 두 번째 특강인 김미옥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김미옥 교수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질적 평가’를 주제로 질적평가의 개념과 종류, 다양한 활용사례를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들려주었다. 특히 사회복지 실무자들이 사업성과 점검과 평가를 위해 가장 많이 고민하는 양적평가, 과정평가 등의 평가유형과 질적평가의 새로운 활용법에 대한 강의로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질적평가에 관해 개별조언을 해주는 김미옥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

 

특강 후 각자 배정된 글래드 호텔 숙소에서 짐 정리와 간단한 휴식을 마친 참석자들은 저녁 7시 30분부터 뷔폐 만찬으로 준비된 저녁식사와 둘째 날 진행될 조별 네트워킹 활동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첫째 날 일정을 마무리 하였다.

 

워크숍 둘째 날에는 지원분야별 세미나, 네트워킹 조별활동, 공모사업 회계 교육 등이 진행되었다. 먼저 오전 9시부터는 자문교수와 함께하는 지원분야별 세미나가 있었다. 65개 협력기관은 지원분야별 세미나 시간을 통해 개별적으로 작성한 사업목표와 평가방법을 자문교수와 논의하고 보다 체계적인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업을 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분과별 세미나를 진행중인 목원대 사회복지학과 권중돈 교수]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는 참석자들이 기다리던 조별활동을 진행하였다. 6~8명으로 이루어진 9개의 조는 재단에서 지원한 활동비를 사용해 서울 시내 관광지를 둘러보고 맛집 등을 방문하며 친목을 다졌다. 특히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조별활동을 통해 각 기관의 사업을 공유하고 서로의 고충도 털어놓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오후 2시 30분부터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박지은 노원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의 ‘공모사업 회계교육’이 진행되었으며, 회계교육을 끝으로 1박 2일간의 워크숍 일정은 종료되었다.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