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사업FAQ

상세페이지
SOS 복지지원사업 FAQ
분류 : 사회복지지원사업
 
□ 사회복지사가 아닌 일반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이웃을 발견하셨다면 대상자가 거주지 인근 복지관이나 주민센터 통합사례관리사에게 문의하셔서 본 사업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병원 사회사업실입니다. 본 사업 신청이 가능한가요?
 
병원에서 직접 신청은 불가능하며, 복지관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또는 이에 준하는 사례관리가 가능한 기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병원 내 상담 중 갑작스러운 실직, 질병 등으로 생계 또는 주거위기 상황에 처해 도움이 필요한 분이 있을 경우 대상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복지관 또는 주민센터 등으로 연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사후관리기관은 어디로 설정해야 하나요?
 
신청기관에서 진행하면 되지만 사례관리가 불가능할 경우, 지역 복지관 등 직접적인 사례관리 수행이 가능한 곳으로 연계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원이 결정되면 지원 금액이 사후관리기관에 전달되어 대상자에게 지급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례관리가 진행됩니다. 
 
 
□ 신청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신청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아산사회복지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후 소요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근무일수 기준으로 신청서 접수 후 결과통보까지 약 10일 소요되며, 변동 시 절차 과정 중에 안내합니다.
 
 
□ 지원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1~3개월간의 단기 지원을 우선으로 합니다. 단, 특별한 상황이 인정되는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시설 생활인들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나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우선 지원하고자 시설 생활인은 지원 대상에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 시설 퇴소시 또는 퇴소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지원이 가능한가요?
 
 ‘시설 퇴소 예정으로 자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는 SOS복지지원사업의 지원 요건인 ‘위기상황’에 해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형편이 어려운 이웃이 있는데, 특별한 위기상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본 사업의 목적상 특별한 위기 상황이 없는 만성적인 가난이나 지원을 통한 자립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지원이 어렵습니다.
 
 
□ 지원 금액이 정해져 있나요?
 
지원 금액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신청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 위기 상황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서 상 ‘신청 내용’ 란에  ‘금액’ 및 ‘산출 근거’ 를 보다 자세히 작성해 주시면 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 최대 지원 금액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최대 지원 금액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신청 금액 역시 100만원부터 60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 주거비로 임대보증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강제퇴거 등 갑작스런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단기 지원이 원칙이며, 공공임대주택 보증금에 한해 신청금액의 50% 또는 200만원에서 390만원까지 다양하며 대상자 및 신청기관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 의료비 지원도 가능한가요? 긴급히 수술이나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그래도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아산재단은 수급자 및 차상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SOS 의료비 지원사업’이라는 별도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병원 의료사회복지사를 통한 신청이 가능하며, 생명과 직결되는 긴급한 수술 등을 지원 대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산재단 홈페이지 및 현재 이용하시는 병원(대학병원 및 상급종합병원 제외)의 의료사회복지사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