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 포커스

상세페이지
서울아산병원 사이버나이프 1,000례 달성 등록일: 2015.09.15

서울아산병원 사이버나이프 1,000례 달성

 

뇌ㆍ척추 등 신경계 종양부터 폐암ㆍ전립선암까지…치료성공률 98%
절개 없이 초정밀 방사선으로 종양성장 억제… 수술 어려운 고위험 환자도 적용 가능

 

서울아산병원 사이버나이프 1,000례 달성

 

서울아산병원이 전신마취와 절개 없이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사이버나이프 방사선수술 1,000례를 달성하고 치료성공률 98%를 기록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사이버나이프센터(센터장 노성우)는 최근 악성뇌종양을 앓고 있던 박 모 씨(여, 47세)에게 초정밀 방사선수술인 사이버나이프를 시행하고, 2011년 사이버나이프센터 개소 이후 4년 만에 1,000례를 달성했습니다.


사이버나이프란 인체의 병변만을 선택적으로 표적화 한 후 고용량의 방사선을 정밀 조사하는 수술 장비로서, 전신마취와 절개 없이 종양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사이버나이프 방사선수술은 환자의 호흡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종양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종양에만 방사선을 조사하기 때문에 두경부 외에도 흉부, 복부, 척추 등 전신에 적용할 수 있으며, 무혈(無血)수술이기 때문에 감염, 출혈 등 합병증 우려가 적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시행한 사이버나이프 방사선수술 1,000례를 분석해보면 뇌종양 치료가 538건(54%), 척추종양 치료가 320건(32%), 폐와 전립선 등의 종양치료가 142건(14%)이었습니다. 뇌종양 치료 538건은 센터 운영기간 내 국내 최다 기록입니다.


종양이 더 이상 활동하지 못하도록 성장억제를 의미하는 수술 성공률도 98%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종양이 위험한 곳에 위치해있거나 전신마취 위험성이 높은 환자 등 기존의 수술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이 포함된 통계라 그 의미가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성우 서울아산병원 사이버나이프센터 소장(신경외과 교수)은 “사이버나이프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치료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밀한 치료기술을 갖춘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이버나이프 수술 성공률 98%에 만족하지 않고 그동안 축적된 방사선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중증 암환자와 뇌종양 환자들이 더욱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