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출판사업

상세페이지
번호 : 제431집 저자 : 여승수
도서명 : 읽기 장애 조기 선별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연구 소속 : 부산대 초등특수교육전공

 

책소개

 

본 책의 주된 목적은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생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는 어절 선택 CBM 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신뢰도와 타당도)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현재까지 진행된 국내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CBM검사를 사용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1차적 선별 목적을 지닌 보편적 선별(US)을 위한 CBM 연구 결과들은 매우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A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18명의 1-6학년 학생들이 연구대상자로 참여하였으며, 학기별로 3회기의 검사를 실시하여 총 6회기의 검사를 실시하여 선별검사의 예측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에서 사용된 어절 선택 CBM 검사는 모든 학년에서 향후 성취될 학생들의 읽기능력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절 선택 CBM을 보편적 선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조기에 읽기 위험군 학생을 선별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어절 선택 CBM을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연구의 결과들이 현장 착근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여승수

 

인제대학교 특수교육과 조교수

인제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부학장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미네소타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 at Twin Cities) 특수교육 전공, 철학박사(Ph.D)

현 부산교육대학교 초등특수교육 전공 부교수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및 연구의 기대효과

제2장 이론적 배경
 1.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 정의의 어려움
 2. 전통적 학습장애 정의: 능력―성취불일치 모형
 3. 중재반응모형
   1) 중재반응모형의 소개
   2) 중재반응모형의 핵심 요소
 4. 교육과정중심측정(Curriculum-Based Measurement: CBM)
   1) CBM의 소개
   2) CBM의 특징
   3) CBM의 3가지 종류
   4) CBM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결과 정리
 5. 보편적 선별(Universal Screening)을 위한 검사
   1) 보편적 선별의 정의
   2) 보편적 선별검사의 특성
   3) 보편적 선별검사와 CBM
   4) 중재반응모형과 보편적 선별검사
   5) 보편적 선별검사의 예측 타당도(predictive validity) 분석방법
   6) CBM을 활용한 보편적 선별검사의 연구결과 82

제3장 연구방법
 1. 연구 대상자
 2. 검사도구
   1) 어절 선택 CBM
   2) 타당도 검사
 3. 연구 절차
   1) 분석방법

제4장 연구결과
 1. 기술 통계치
 2. Fuchs(2004)가 제안한 1단계 수준의 측정학적 적합성
   1) 동형 검사 신뢰도와 타당도 결과
   2) 예측 타당도
   3) ROC 곡선 분석 결과
 3. Fuchs(2004)가 제안한 2단계 수준의 측정학적 적합성
   1) 무조건 모형 분석 결과
   2) 조건 모형 분석 결과

제5장 논의
 1. 연구문제 1의 논의: Fuchs(2004)가 제안한 1단계 수준의 측정학적 적합성
 2. 연구문제 2의 논의: Fuchs(2004)가 제안한 2단계 수준의 측정학적 적합성
 3. 연구의 제한점
 4. 학습장애 분야의 연구자 및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연구결과의 시사점
   1) 보편적 선별검사의 개발
   2) 초등학교 중ㆍ고학년에 적합한 보편적 선별검사의 개발
   3)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적합한 검사
   4) 집단검사로 수행될 수 있는 어절 선택 CBM의 특성
   5) 예측변인으로 중요한 어절 선택 CBM의 초기값
   6)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기 위한 절단점 점수의 제공
   7) 어절 선택 CBM의 비선형 발달 패턴의 가능성 탐색
   8) 어절 선택 CBM과 읽기 이해의 관계
   9) 보편적 선별 절차에서 사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의 제공

제6장 초등학교 현장에서 보편적 선별검사를 적용한 사례
 1. 사전 준비 단계
   1) 보편적 선별을 담당할 위원회 구성
   2) 검사 워크샵 제공
 2. 보편적 선별검사 실시
 3. 위험군 학생을 위한 진전도 모니터링
   1) 진전도 모니터링의 목적
   2) 진전도 모니터링 절차

부 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