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포커스 “세상을 환하게 밝히는 사람들” 유인종

제25회 아산상 시상식이 지난 11월 25일 오후 2시, 서울아산병원 안에 자리한 아산생명과학연구원 강당에서 열렸다.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애쓴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된 아산상은 1989년 제1회 시상식을 개최한 이래로 이번의 25회까지 모두 728명의 수상자를 발굴해 시상해왔다.
시상식에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이홍구ㆍ조순ㆍ장명수ㆍ정정길 이사 등 재단 관계자, 아산상 심사위원장인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 그리고 수상자와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몽준 이사장은 “그동안 이 자리에서 우리 사회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신 많은 분들을 만나왔다. 아산재단이 숨겨진 보물들을 찾아내고 빛을 내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서 “아버님의 큰 뜻을 이어받아 우리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 주위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작은 복지부터 실천해나가면 진정한 복지사회는 빠른 시일 안에 이루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아산재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지키는 사람들”
시상식에서는 대상인 아산상을 포함해 모두 10개 부문에서 시상이 이루어졌다(상자기사 참조). 상금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아산상은 2억 원, 의료봉사상과 사회봉사상, 특별상은 각각 1억 원이며, 나머지 부문은 각 1천만 원으로 수상자 27명에게 모두 7억3천만 원이 수여됐다.
아산상을 수상한 곽병은 갈거리사랑촌 원장(관련기사 8~11p.)은 “무척 큰 상이고, 상금도 아주 많아서 놀랐다. 이런 상을 받을 만큼 일을 했나, 두려웠지만 어릴 때 부터 가진 봉사의 꿈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기도 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일하라는 지원과 격려로 받아들이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의료봉사상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실명 구호활동을 펼쳐온 비전케어(대표 김동해, 관련기사 26~29p.)가 받았고, 사회봉사상은 한센인과 외국인노동자를 위해 헌신해온 이정호 남양주시외국인복지센터 관장(성공회 신부)이, 특별상은
1997년 첫 방송을 시작한 뒤 새로운 기부 문화의 모델을 제시한 KBS의 ‘사랑의 리퀘스트’가 수상했다.
복지실천상은 40년 동안 소외된 어린이들을 돌봐온 노명자 이든아이빌 취사원 등 4명이, 자원봉사상은 1989년부터 정신장애인들의 자립을 도와온 한우리봉사단 등이 받았고, 청년봉사상은 2006년부터 초등학생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는 제주대의 푸른꿈 작은공부방 등 동아리 4곳이 수상했으며, 재능나눔상은 사회적 기업 60여 곳의 기업 이미지를 드러내는 디자인 개발 작업을 진행해온 김민 국민대 테크노 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효행ㆍ가족상 수상자로는 시부모를 극진히 모시는 한편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신장을 기증했으며, 두 아이를 입양해 기르고 있는 이현수 씨 등 4명이 선정됐다.
다문화가정상은 우크라이나에서 체조선수로 활약했던 김안나 씨 등이 받았다.
축사를 한 김성수 대한성공회 주교는 “우리 사회가 요즘 많이 힘들고 어려운데 아산상 수상자 같은 분들이 계셔서 여전히 살맛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 아름다운 삶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격려와 감사 인사를 전했다.

제 25회 아산상 수상자

* 아산상
곽병은(60ㆍ갈거리사랑촌 원장)

* 의료봉사상
(사)비전케어(대표 김동해)

* 사회봉사상
이정호(56ㆍ남양주시외국인복지센터 관장)

* 복지실천상
노명자(60ㆍ이든아이빌 취사원)
박지은(45ㆍ노원노인종합복지관 부장)
서인교(48ㆍ경남장애인종합사회복지관 사무국장)
윤현주(39ㆍ사하사랑채노인복지관 부장)

* 자원봉사상
따사모(대표 강승효)
한우리봉사단(대표 송형동)
민병각(82ㆍ고신대복음병원 자원봉사자)
송헌일(72ㆍ심성교육연구소 대표강사)
최덕보(52ㆍ서울강북우체국 집배원)

* 청년봉사상
덕성사회봉사단 학생대(덕성여자대학교)
연세물리치료봉사단(연세대학교)
푸른꿈 작은공부방(제주대학교)
메드팀(차의과대학교)

* 재능나눔상
(사)과우회 과우봉사단(대표 이승구)
(사)문화연대 하늘호(대표 윤정란)
김민(52ㆍ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

* 효행ㆍ가족상
김영자(61ㆍ제주도 제주시)
이덕분(78ㆍ경북 예천군)
이현수(46ㆍ경북 상주시)
임순덕(70ㆍ제주도 제주시)

* 다문화가정상
김안나(34ㆍ우크라이나 결혼이민자)
부티화(33ㆍ베트남 결혼이민자)
전정숙(38ㆍ평택 국제대학교 조교수)

* 특별상
사랑의 리퀘스트(KBS)

이미지 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