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제22회 아산상 시상식 “당신이 있어 기쁩니다” 편집부

※ 아산상은 1989년 아산 정주영 재단 설립자의 뜻에 따라 불우한 이웃을 위해 헌신해왔거나 효행을 실천해온 개인이나 단체를 찾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아산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억 원, 의료봉사상과 사회봉사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5천만 원 등, 총 4억 5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제22회 아산상 시상식이 12월 9일 아산교육연구관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시상식에는 정몽준 이사장, 이홍구 이사, 조순 이사를 비롯한 재단 관계자와 이기수 고려대 총장을 비롯한 내외빈, 수상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정몽준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대상을 받은 도티기념병원은 ‘가난한 사람을 환영하고 우대한다’고 하는데, 이는 ‘우리 사회의 가장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취지로 재단을 설립하신  저의 선친의 설립정신과 맥을 같이하는 것 같다. 연말을 맞이해 좋은 행사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시상식에서는 대상인 ‘아산상’을 비롯해 의료봉사상, 사회봉사상,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청년봉사상, 효행가족상, 다문화가정상, 특별상의 9개 부문에서 24명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도티기념병원은 지난 28년간 시설아동과 부랑인, 외국인근로자 등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이 치료비 걱정 없이 누구나 찾을 수 있도록 병원 문턱을 낮춰 ‘가난한 환자들의 안식처’로 불리고 있다.

의료봉사상을 받은 구본술 한국실명예방재단 명예회장은 실명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73년 한국실명예방협회를 설립한 이래 지금까지 9만4천 명에게 무료 안과검진을 하고 1만4천여 명이 개안수술을 받도록 도왔으며, 취학전 아동 실명예방사업과  저시력자의 재활에 심혈을 기울였다.

사회봉사상에는 25년간 성매매 여성들의 쉼터 ‘막달레나의집’을 운영하며 성매매 여성들의 인권보호와 상담, 자립을 위해 헌신해 온 이옥정 막달레나공동체 대표가 수상했다.

특별상에는 1974년 특수학교인 성베드로 학교를 설립해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2003년에는 소외계층의 자립을 돕는 사회연대은행을, 2005년에는 장애인 재활치료 병원 건립을 위한 푸르메재단을 설립하는 등 지난 36년간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시키는 데 기여한 공로로 김성수 전 성공회대 총장이 수상했다.

복지실천상에는 미혼모를 위해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김영란 인애복지원 사무국장 등 5명, 자원봉사상에는 지난 1996년부터 독거노인, 장애인들을 위해 교통편의 제공 봉사를 해 온 강서까치자원봉사대 등 5명(단체 포함)이 각각 선정됐다.

청년봉사상에는 1996년부터 시설아동들을 매주 찾아 학습지도 봉사를 해오고 있는 경북대학교 ‘북대구 로타렉트’ 등 5개 단체, 효행가족상에는 장애인 아동을 입양해 세계적인 장애인 수영선수로 키워낸 양정숙 씨 등 3명, 다문화가정상에는 언어장애를 가진 남편과 지적장애를 가진 셋째 아이를 보살피며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필리핀 출신 이주 결혼자 문현숙 씨 등 2명이 수상했다.

이날 대상을 수상한 도티기념병원 병원장 김옥순 수녀는 “영예로운 아산상을 받게되어 기쁘다. 24년 전인 1986년부터 찾아주신 아산과 현대에 감사드리며 감동을 느낀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축사를 한 정진홍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 상은 우리도 수상자 여러분의 삶을 본받아 그렇게 하겠다는 다짐으로, 정성을 모아 드리는 우리의 작은 위로다”고 말했다.

※ 제 22회 아산상 수상자

- 아산상
   도티기념병원(병원장 김옥순 수녀)

- 의료봉사상
   구본술(한국실명예방재단 명예회장)

- 사회봉사상
   이옥정(막달레나공동체 대표)

- 복지실천상
  
김영란(인애복지원 사무국장), 김인숙(북부종합사회복지관 총무부장), 김혜자(영락양로원 사무국장),
   이천효(남해자애원 사무국장), 정춘화(성우원 사무국장)

- 자원봉사상
   강서까치자원봉사대(대표 박중현), 동작소방서 의용소방대(대표 최양옥), 원봉공회 부산지회(대표 김덕애),
   충남곰두리봉사회(대표 김영복), 큰나무봉사단(대표 조용홍)

- 청년봉사상
  
북대구로타렉트(경북대학교), 파랑새(경인교육대학교), 녹수회(경희대학교), 보아스(대구보건대학),
   소울(한동대학교)

- 효행ㆍ가족상
   양정숙(경기 화성), 오영자(전북 군산), 조기옥(전북 김제)

- 다문화가정상
  
문현숙(필리핀 결혼이민자), 윙테이홍상(베트남 결혼이민자)

- 특별상
   김성수(전 성공회대 총장)

이미지 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