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재단사업FAQ

상세페이지
SOS 복지지원사업 FAQ
분류 : 사회복지지원사업

사회복지사가 아닌 일반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이웃을 발견하셨다면 인근 복지관이나 주민센터 등에 문의하셔서 본 사업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병원 사회사업실입니다. 본 사업 신청이 가능한가요?

 

병원에서 직접 신청은 불가능하며, 복지관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 또는 이에 준하는 기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병원 내 생계비 등 도움이 필요한 분이 있을 경우 대상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복지관 등으로 연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사후관리기관은 어디로 설정해야 하나요?

 

지역 복지관 등 직접적인 사례관리 수행이 가능한 곳으로 연계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원이 결정되면 지원 금액이 사후관리기관에 전달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례관리가 진행됩니다. 

 

신청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신청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상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한 1~3개월간의 단기 지원을 우선으로 합니다. 단, 특별한 상황이 인정되는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시설 생활인들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나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우선 지원하고자 시설 생활인은 지원 대상에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 시설 퇴소시 또는 퇴소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지원이 가능한가요?

 

 ‘시설 퇴소 예정으로 자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경우’는 SOS복지지원사업의 지원 요건인‘위기상황’에 해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이웃이 있는데, 특별한 위기상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본 사업의 목적상 특별한 위기 상황이 없는 만성적인 가난이나 지원을 통한 자립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이 정해져 있나요?

 

지원 금액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신청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 위기 상황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서 상 ‘신청 내용’ 란에  ‘금액’ 및 ‘산출 근거’ 를 보다 자세히 작성해 주시면 심사에 도움이 됩니다. 

 

최대 지원 금액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최대 지원 금액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신청 금액 역시 100만원부터 40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 주거비로 임대보증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갑작스런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단기 지원이 원칙이며, 임대보증금은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긴급 주거 환경 개보수에 들어가는 비용, 이사 비용, 단기 월세 지원 등은 가능합니다.

 

□ 의료비 지원도 가능한가요? 긴급히 수술이나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그래도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아산재단은 ‘SOS 의료비 지원사업’이라는 별도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합병원 등(사회사업실) 의료사회복지사를 통한 신청이 가능하며, 생명과 직결되는 긴급한 수술 등을 지원 대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산재단 홈페이지 및 현재 이용하시는 병원에 문의해 주십시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