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출판사업

상세페이지
번호 : 제449집 저자 : 신종호 외
도서명 : 한국 청소년들의 공동체지향목표 소속 : 서울대 교육학과

 

책소개

 

이 책은 공동체지향목표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문헌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공동체지향목표를 실천한 사례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공동체지향목표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갖고 있는 공동체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살펴보았다. 대체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공동체지향목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인식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공동체지향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깊은 고민이나 구체적 계획은 대다수 청소년에게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를 통해 개인이 공동체 발전을 위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여건과 분위기가 중요함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경쟁’보다는 ‘협력’을, ‘성취’보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저자소개

 

신종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교육심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청소년의 삶의 목표, 공동체 의식 등에 대해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Current trends in Korean adolescents’ social purpose”,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informative feedback in service-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life purpose” 등 다수의 논문을 출판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교육심리학)

(현) 한국고용정보원 책임연구원|||UCLA대학교 역사학과 학사

하버드대학교 인간발달심리학과 석사

(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공동체지향목표
1. 공동체지향목표
가. 공동체지향목표의 개념
나. 공동체지향목표의 구성
다. 공동체지향목표의 측정
2. 목표의 발달과 청소년 공동체지향목표

III. 공동체지향목표의 실천가 사례 연구
1. 실천가 문헌 사례 분석
가. 연구 대상 선정
나. 분석 자료 및 방법
다. 사례 분석 결과
라. 소결
2. 실천가들의 인터뷰 사례 분석
가. 연구 대상 선정
나. 분석자료 및 방법
다. 분석결과
라. 소결

IV. 한국 청소년들의 공동체지향목표 인식 실태 조사
1. 1차년도 공동체지향목표 인식 실태 조사
가. 조사개요
나. 조사방법
다. 주요 조사결과
라. 1차년도 실태조사 연구 소결
2. 2차년도 공동체지향목표 인식 실태 조사
가. 조사대상
나. 조사방법
다. 공동체지향목표관련 기초 조사 결과
라. 공동체지향목표 유형 분석 결과
마. 공동체지향목표 중요도 및 실천도 분석 결과

V. 공동체지향목표 개념적 모형 제안
1. 공동체지향목표의 개념과 구성
2. 공동체지향목표의 실천과 성장(변화)

참고문헌

부록 1. 사례인터뷰 질문지
부록 2. 1차년도 조사 설문지_중고생용
부록 3. 1차년도 실태조사 설문지_대학생용
부록 4. 2차년도 실태조사 설문지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아산사회복지재단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바로가기